한산도

임진왜란 때 이 충무공께서 이곳 한산에서 왜적을 일거에 괴멸시킨 청사에 빛나는 "한산대첩"

  • 권역 한산권
  • 위치 경상남도 통영시 한산면 한산도
  • 면적 14.721km2
  • 인구 614세대 1,083명 (※ 면적.인구 : 2015년 통계연보자료)

관광·체험지

16건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1/3 페이지)

* 근접한 좌표의 경우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섬소개

■ 섬소개
통영시 남동쪽에, 시에서 뱃길로 2㎞정도 떨어져 있는 한산도는 동쪽에는 비산도, 송도, 좌도가 있고,
남쪽에는 추봉도가 있는 한산면의 본섬으로, 면을 이루는 29개 유인도무인도 가운데 가장 큰 섬이다.
이곳은 임진왜란 때 이 충무공께서 이곳 한산에서 왜적을 일거에 괴멸시킨 청사에 빛나는 한산대첩을 이루었음은 물론
최초의 조선삼도 수군 통제영인 한산진이 설치되는 등 섬 덩어리 전체가 민족자긍의 역사와 구국의 혼이 서린 성역으로 많은 관광객이 제승당을 참배한다.

섬 전체가 200m 안팎의 산지로 이루어져 있고, 크고 작은 골짜기를 따라 마을이 분포한다.
최고봉은 섬의 남쪽에 있는 망산(望山:293.1m)이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드나듦이 심하고, 전체적으로 절벽이 발달하였다.
서북쪽 어귀에는 한산만이 있고, 섬과 미륵도 사이에는 한산해협이 펼쳐져 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시발점이자, 세계적인 해전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한산도대첩이 있었던 곳으로, 연중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다.
문화재로는 충무공이 삼도수군통제영을 한산도로 옮기면서 지은 제승당(制勝堂:사적 113)과 관련 유적으로 이루어진 이충무공유적(사적 113)이 있다.

한산면의‘한산’은 이 지역에서 가장 큰 섬의 이름인‘한산도(한산섬)'에서 유래했다.
중세기의 한산도는 완만한 산야에 초지를 이루고 있어 나라에서 말을 기르는 목장으로 관리되었으며, 이를‘한산도목장’이라 칭했다.

이곳 주원방포(현 추봉리 추원포)는 고려 말 이래 왜구들의 극심한 노략질을 응징하기 위해 세종 1년(1419년) 삼군도제찰사 이종무가
병선 227척과 병력 1만7천285명의 군사를 이끌고 대마도 정벌의 대장정에 오른 출전지가 되었다.

한산면은 본래 거제군 지역으로서 한산섬 또는 한산도라 하였는데, 1900년(고종 광무 년) 진남군에 편입되어 1909년 진남군을 용남군으로 개칭, 한산면이라 하여
여차, 고포, 창동 동좌, 서좌, 야소, 의암, 하포, 두억, 봉암, 추원, 용초, 호두, 비진의 14개의 리를 관할하였는데,
1914년 군면 폐합에 따라 용남군과 거제군을 통합하여 통영군을 설계하면서 동면의 항북동 일부인 죽도를 병합,
다시 한산면이라 하여 염호, 창좌, 하소, 두억, 추봉, 용호, 비진, 매죽의 8개 리로 개편 관할하였다.
동쪽에는 바다 건너 거제군 동부면, 남쪽은 바다, 서쪽에는 바다건너 산양면, 욕지면, 북쪽에는 거제군 둔덕면이 자리하고 있다.

한산도는 온가족이 통영의 역사를 공부하기에 좋으며 탁 트인 바다를 앞두고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만들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사랑하는 연인들의 데이트장소로도 최고이다. 통영에 관광 온 이들에게 아름다운 한 폭의 그림을 담아가고 싶다면 이곳 한산도를 잊지말고 꼭 들러보자."

■ 지역유래
여러 한자지명으로 표기되었던 사례로 보아 큰 섬을 일컬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옛 토박이지명 "한섬", "한뫼섬"에서 유래한 한자지명으로 분석된다.

종래의 한산도 지명유래설 가운데 "통영 앞바다에 한가하게 떠 있는 섬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한"자를 "막는다"의 뜻으로 풀이하여
"임진왜란 때 이 충무공이 이곳에서 왜적을 막아 쳐부순 것에서 유래했다"는 등의 민간어원설이 있다.

■ 시설단체
한산농협, 한산면사무소, 한산파출소, 한산,초.중학교, 한산우체국, 한국전력한산출장소, 한산보건지소, 케이티한산분실 등

■ 제승당

■ 산
한산도의 최고봉 망산은 해발293m의 산으로 옛날 임진란당시 왜적의 동향을 살피려 망을 보았다 해서 일컬어진 지명이며,
정상에 서면 섬, 바다, 뭍이 어우러진 광경을 조망할 수 있다.

■ 특산물 소개
상품명 : 홍새우
한산면 한포마을에서 생산되는 홍새우는 노화를 방지하며 특히 무릎통,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농협(641-5361)에서 전량 수매하여 판매하고 있다



담당자
관광지원과 관광안내소 (☎ 055-650-0580,2570)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